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치질 초기 증상 잘 알아야 자가치료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치질이라는 질병은 왠지 남에게 이야기 하기 부끄럽죠. 내원하기도 참 힘들고 민망한 질환 중 하나인데요. 흔하고 위급한 질환은 아니지만 방치할 경우 치료하기가 어려워지니까요. 이제부터 설명드릴 치질 초기증상 및 자가치료법 잘 체크하셔서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치질이란
2. 치질 초기증상
3. 치질 자가치료법
4. 마치며

1. 치질이란

 치질이라고 하면 그저 항문에서 피가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치질은 일반적인 항문 질환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입니다. 치질에는 치핵,치열,치루 세가지 증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항문 주변으로 무언가가 튀어나오거나 만져지는 '치핵'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전체 환자의 60% 이상을 차지 합니다.



 ​치질은 초기에 많은 분들이 치료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이유는 초기에는 통증이 없고 출혈도 간헐적으로 적게 일어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혈관이 확장되는 등 조직이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어 수술이 불가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치질 초기 증상


치질 초기 증상은 혈변 혹은 항문 출혈과 통증이 느껴지면서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치질 증상

1기- 출혈은 있지만 항문이 돌출되지 않은경우
2기- 배변시에만 항문조직이 돌출되는경우
3기- 밀어야 항문조직이 들어가는 경우
4기- 밀어도 들어가지 않고 다시 빠져나오는 경우

 


 보통 내치핵은 초기에 대부분 통증이 없고 항문에 피가 나는 경우입니다. 이때 혈은 선홍색을 띠고 휴지에 묻거나 변기 전체를 빨갛게 물들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치질 1기정도로 봅니다.


 하지만 치질은 2기로 진행하면 배변 시 항문 밖으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증상을 보이죠.

여기서 좀 더 심해지면 나와서 넣기가 쉽지 않은데요. 항문에서 나오는 분비물이나 이로 인한 자극으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는 3기라고 합니다.

마지막에는 결국 손으로 집어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가 되면서 부종이 진행되며,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감돈성 치핵으로 악화가 됩니다.

3. 치질 자가치료법


치질은 자가치료법만 잘 따라주시면 심각하지 않은 2기 정도는 충분히 자가치료할 수 있는데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 충분히 수분 섭취하기


먼저 물을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딱딱한 변 때문에 항문이 찢어진다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도록 수분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수분 권장량은 1.5L인데요.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자주 나눠 수분을 섭취하세요.

- 배변 시간 줄이기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배변시간 줄이는 것입니다. 요즘 변기 위에 앉아서 스마트폰을 보며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참 많은데요.니다. 혹은 잔변감 때문에 변기에 10분 이상 오래 앉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압력이 높아져 치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잔변감이 있어도 10분안 에 일어나시길 바랍니다.

- 의자에 업무 오래 앉지 않기


 학생이나 직장인은 하루 중 앉아있는 시간이 길죠.  의자에 앉아있는 것은 치질 환자의 복부와 항문에 가해지는 압력을 높입니다. 쉬는 시간마다 일어서 계시길 권장드리며, 힘들다면 도넛 방석이나 부드러운 쿠션 등을 활용해보세요.

- 가벼운 운동하기


 운동을 하는 것도 치질 자가치료법 중 효과가 좋답니다. 이유는 운동을 하게 되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걷거나 뛰기 혹은 등은 치질 건강에 도움을 주며, 30분 이상은 운동해주세요.

- 좌욕


 좌욕도 치질 환자에게 매우 좋은 자가치료법입니다. 혈류 이상의 회복을 도와주어 치질 증상을 완화해주는 좌욕은 따뜻한 물을 대야에 채운 후, 엉덩이를 담그고 10분간 앉아있으면 됩니다. 따로 소독약이나 소금을 넣을 필요는 없으며, 물 온도는 40도 정도가 좋습니다. 하루 1~2회 시행해 주시고 물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게 유지해주세요.

- 비데 사용하지 않기

 요즘 비데를 많이 쓰시는데요. 치질 환자에게 비데는 좋지 않습니다. 강한 수압을 항문에 직접적으로 쏘게 되면 항문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치핵 주변의 혈관이 터지고 세포 손상을 입게 됩니다. 항문출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치질 환자라면 비데는 피해주세요.

- 술은 절대 하지 않기


 마지막 치질 환자는 혈관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음주를 피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술을 마신다면 통증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금주를 하셔야 회복이 빠릅니다.

4. 마치며


 이상 치질 초기 증상과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아래에 더욱 많은 건강 정보들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건강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꼭 체크해야 할 8가지

 심장은 체내에서 혈액을 통해 산소를 우리 몸 전체로 보내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심장질환은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환이기도 하구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hybridjop.monthuk.com

 

 

우울증 증상 이것들만 체크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겪는 분들은 아침부터 우울한 기분으로 시작하게 되고, 시작부터 기분이 좋지 않다보니 하루 전체를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우울증이 장시간 지속되다 보면 심각한 증상이

hybridjop.monthuk.com

 

 

수족구 증상 제대로 알아야 예방 조치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처음 수족구에 걸리면 이게 수족구 인지 헷갈리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수족구는 증상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확인하셨다면 병원에 바로 달려가야하는데

hybridjop.monthu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