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가슴이 아프고 기침이나 가래, 객혈과 같은 증상이 생긴다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폐암입니다. 폐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고 일단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검사를 통해 폐암 진단받았다면 이미 상당기간동안 진행된 상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미 진행이 많이 되어버린 폐암은 예후가 좋지 않아 미리 폐암 초기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 폐암 초기증상 : 무증상
폐암초기증상으로 무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폐암 환자의 15% 정도가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폐암 진단으니 무증상이라도 매년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암을 조기에 발견해야 합니다. 무증상 외에 폐암 초기 증상들은 85%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나고, 보통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니 꼭 기억하세요.
2. 폐암 초기 증상 :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폐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보통 기침의 경우 감기나 알레르기 등으로 흔하게 나오는 신체 반응입니다. 하지만 폐암 초기 증상으로 인한 기침은 2주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폐암 환자분들은 기침을 동반하는 환자가 75% 이상이라고 합니다.
3. 폐암 초기증상 : 평소에도 숨이 차는 경우
평소에 자신이 움직임이 많지 않은데 숨이 찬다면, 폐암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숨이 차는 현상은 폐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숨이 차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폐암 환자의 경우 절반 정도 숨이찬 증상을 동반됩니다. 특히나 운동이나 움직임이 많지 않았는데,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면 폐암이나 다른 폐 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폐암 초기증상 : 가슴 통증이 잦은 경우
폐암 환자들은 가슴 통증이 수시로 나타납니다. 흉통은 폐암환자의 약 3분의 1에서 이런 증상을 나타납니다. 폐암 세포들이 흉막에 침범을 하게 되면 흉통을 유발하고 이런 폐암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가슴을 찌를 듯한 통증과 함께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묵직하고 무거운 통증으로 발전됩니다. 만약 이런 종류의 가슴통증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4. 폐암 초기증상 : 객혈 증상 그리고 변성
네번째 폐암 초기증상은 바로 객혈 증상과 변경입니다. 객혈은 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배출하는 것을 말하는데 폐암 환자의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갑자기 목소리가 변하거나 쉰 목소리가 계속 되는 경우에도 폐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5. 폐암 초기증상 : 급격한 체중 감소
마지막 폐암 초기증상으로 체중감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특별한 원인 없는데 6개월 내에 10kg 이상 체중이 급격히 줄거나 본래 체중의 10% 이상이 감소했다면 폐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마치며
이상 폐암 초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에 더욱 유익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