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코로나19 확진자의 90%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일 것이라는 발표가 나온적이 있죠. 그만큼 우세종이 되어버린 오미크론, 더욱이 올해 3월이면 화이자에서 오미크론 백신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백신과 곧 출시 될 오미크론 백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백신
2. 오미크론 백신
3. 오미크론 백신 맞아야할까
4. 마치며
1. 코로나 백신
자세한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코로나 백신 장단점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코로나 백신
화이자 코로나 백신
모더나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얀센 코로나 백신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식약처 허가 완료)
왜 기존 코로나 백신이 있는데, 오미크론 백신이 나오는 걸까요? 왜냐면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은 2차 접종 후 20주 만에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면역 효과가 10%대로 뚝 떨어진다고 영국 보건청에서 발표를 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기존 화이자,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의 경우 중증화 예방에는 효과적이며, 부스터샷 까지 맞을 경우엔 예방율이 75%정도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2. 오미크론 백신
화이자 오미크론 백신 vs 모더나 오미크론 백신
화이자社가 올 3월까지 오미크론 변이용 백신을 최대 1억회분 생산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번에 새로 개발한 코로나 백신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특화된 백신이라고 합니다. 현재 일부 수량은 생산을 시작했다고 하죠. 하지만 이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아직까지 정확한 정보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모더나社 역시도 오미크론 백신을 개발 중인데요. 화이자 보다는 조금 늦은 올 가을 생산을 목표로 코로나 백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임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3. 오미크론 백신 맞아야 할까
대답은 NO입니다. 전문가들은 약간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이미 빠르게 확산 중인데, 먼저 유행한 나라의 사례를 보면 일정 시간 뒤 자연감소율이 높아졌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코로나 백신을 개발한 화이자에서도 모호한 반응이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코로나 백신과 달리 오미크론 백신이 쓸모가 없을 거라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유는 전파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입니다. 오미크론 백신은 지난 달 정도에 나왔어야지 이미 늦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남아공, 영국에서도 오미크론 감소세
결국 오미크론 백신이 별도로 필요하지는 않다라는 것이죠. 실제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발새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작년 12월 중순 이후 감소세로 접어들면서 현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30%로 줄었다고 합니다. 영국의 런던 역시도 오미크론으로 인한 입원 환자가 50%로 감소했습니다. 즉, 따로 오미크론 백신을 만든다 한들 이미 퍼질대로 퍼졌다는 것이죠.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아닌 나라에서나 효과가 있을듯합니다.
4. 마치며
결론은 오미크론 백신이 당장 나오면 접종할만 하지만, 3월까지는 너무 늦다라는 것입니다. 이상 코로나 백신과 오미크론 백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우리 모두 방역 철저히 지켜서 코로나 백신만으로도 건강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