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는 2020년 기준 19만 6천명으로 집계되면서 20만명이 넘는 분들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데요. 어느 연구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3~5%에서 공황장애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코로나19로 인한 공황장애를 앓게 되는 경우가 늘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황장애 증상과 공황장애 이겨내는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공황장애 원인
2. 공황장애 증상
3. 공황장애 극복법
4. 마치며
1.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지속된 긴장 상태나 외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생물학적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굳이 공황장애 병력을 공개하지 않는 이상 타인이 공황장애 여부를 알수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공황장애 증상을 인지하신다면 꼭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해나가셔야 합니다.
2.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래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동시 발생하고,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공황장애로 인한 공황발작을 의심해야하며, 빠르게 꼭 정신의학과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보셔야합니다.
V 이유없이 갑자기 맥박수가 증가하고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
V 평상시와 달리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V 가만히 있는데 목 조르는 느낌과 함께 숨을 쉴수 없는 경우
V 오한과 함께 화끈거림이 반복되는 경우
V 나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의 두려움을 느낄 경우
V 당장 죽을 것 같다는 심한 공포감이 드는 경우
V 손/발/전신이 심하게 떨리고 마비가 올 것 같을 경우
V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
V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지속되면서 호흡이 빨라질 경우
V 기절할 만큼 어지러운 경우
공황장애 증상에는 이렇게 심리적인 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이 발현되는대요. 공황장애가 발생했을때의 공포감은 정상적인 불안 수준을 훨씬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갑작스런 공포감에 꼼짝 못하거나 견디기 힘들어하는데, 이런 모습을 보고 '공황발작'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환자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외부적인 요인이 없어도 생기는 공황장애 증상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죠.
3. 공황장애 극복법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난 분들은 극복법이 보통 2가지입니다. 첫번째가 약물치료 그리고 상담치료죠.
공황장애 극복법 1) 약물치료
공황장애는 항우울제 및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치료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한대요. 항불안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빠르게 낫는 경우가 댑분이고, 공황장애 발생 빈도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점차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재발을 하는 경우가 흔한 경우라 단기간에 증상이 좋아졌다 하더라도 약 1년정도는 유지를 위해 약물치료를 지속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공황장애 극복법 2. 상담치료
다음으로 공황장애 극복법, 상담치료 입니다. 공황장애를 앓는 경우 약물치료와 정기적인 상담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아주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물치료만 단독으로 하는것보다 약물치료와 정기적인 상담치료를 병행했을 때 효과가 더 좋다는 결과가 있기 때문이죠. 개인 상담치료는 불안의 심리적 요소에 대해 전문의와 진지하게 상담을 할 수 있으며, 인지행동치료법은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법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마치며
이상 공황장애 증상과 공황장애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공황장애를 극복하시길 기도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댓글